Basic Materials/교구 활용하기

캐릭터 활용한 대명사 학습

islessam 2017. 6. 11. 00:35

아이들이 좋아하는 캐릭터를 활용하여 he, she, his, her 학습하기

 

 

<1단계>

He 와 She 설명하기 

He, She의 뜻을 우리말로 바로 알려주기 보다는 아이들이 스스로 짐작할 수 있도록

쉬운 단어들을 예로 들며 설명합니다

엄마, 아빠, 할머니, 할아버지처럼 아이들이 많이 접하는 쉬운 단어이면서

우리말 뜻도 알고 있는 단어들을 먼저 예로 드는게 좋아요

다음으로는 아이들이 알고 있는 친구의 이름이나 캐릭터의 이름을 말하며

(남자 이름) - he  (여자이름) - she

이런 방법으로 아이들의 이해를 최대한 돕고

그래도 어려워 하는 경우 직접적인 우리말 설명을 알려줍니다

 

mom - she

grandma - she

sister - she

dad - he

grandpa - he

brother - he

Pororo - he

Eddy - he

Loopy - she

Elsa - she

 

<2단계>

분류하기

아이들이 좋아하는 캐릭터 그림자료들을 모아 놓고 he / she 로 분류하기 놀이를 해요

남자면 he, 여자면 she 라고 말하며 캐릭터들을 분류하게 해요

 

 

<3단계>

her / his

캐릭터 친구 소개하기 놀이

he/ she의 분류를 한 다음 각 캐릭터의 이름을 소개하게 합니다

She is OOO.

Her name is OOO.

분류하기에서 캐릭터를 파악했기 때문에 이번에는 캐릭터의 뒷모습을 보여주며

어떤 캐릭터인지 알아맞히게 합니다

e.g) 엘사 그림의 뒷모습만 보여주며 Who is this? he...? she...?  

캐릭터만으로도 충분히 즐거워하지만 좀 더 재미 요소를 추가하고 싶으시다면

아이들의 얼굴 사진을 활용해보세요

캐릭터 위에 본인들의 얼굴 사진을 붙여주면 참여도나 집중도가 확연히 올라가겠죠? 

캐릭터 뒷모습은 분명 엘사인데 막상 앞모습에 본인의 얼굴,

친구들의 얼굴 사진이 있는걸 보면

너무 너무 즐거워한답니다

가끔 아이들 놀리느라 (?) 남,여 캐릭터 구분 없이 온통 제 얼굴을 붙여버리기도 해요 ^^;;;

수퍼맨이나 헐크에 제 얼굴이 붙어 있는게 아이들은 너무 웃긴가봐요

엘사나 백설공주에 있는 제 얼굴은 용납을 안해주더라구요 ㅎㅎㅎ

매정한 녀석들 ㅎㅎ -,.-

 

 

 

 

<3단계>

문장만들기

his / her / name / is / 캐릭터 카드들~을 마구 섞은 다음 문장 만들기 놀이를 합니다

문장 순서대로 정확하게 카드를 놓아야겠죠?

순서에 맞게 카드를 놓은 다음 완성한 문장 읽기, 말하기로 마무리 복습을 시켜주세요~

 

열심히 따라해준 아이들에게 보너스 타임을 주는 것도 좋겠죠?

본인들이 좋아하는 캐릭터 골라 소개하기

(자기가 좋아하는 캐릭터를 마음대로 고르는 시간 자체가 아이들에겐 선물이에요)

또는 자기가 좋아하는 캐릭터에 본인 얼굴 붙이기 등

별거 아니라고 생각되는 활동들을 아이들은 선물처럼 여기며 즐거워한답니다

 

여기까지 캐릭터 활용 아이디어였습니다

아이들과 집에서 또 원에서 재미있게 활용해보세요 ^^